상명대학교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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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은정 교수님

최은정 교수님
최은정 이름 최 은 정
전공 Retailing, Luxury Marketing, Marketing Strategy
관심분야 Luxury Business, Neuro Marketing, O2O Commerce, Start-up
연구실 R509
연락처 02-781-7507
이메일 choiej@smu.ac.kr


학력

  • Michigan State University, Retailing, 세부전공 International Retailing (Ph.D.)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마케팅 전공 (MBA)
  • 상명대학교 경영학과 (BA)

주요 경력

  • ㈜ 앤더모스트 컨설팅 창립자 및 CEO
  • ㈜ Brand Marketing Consulting, CEO
  • ㈜ Interfashion Planning, Market Strategy Division, Consultant
  • 동덕여자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
  • 고려대학교 대학원, 패션마케팅, 전공 강사
  • 한국마케팅학회 이사
  • 한국소비자학회 이사
  • 서비스마케팅학회 이사
  • 한국심리학회:소비자•광고

Service

  • (현)서울시 브랜드위원회 위원
  • (현)서울시 중소기업사업심의회 의원
  •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부단장
  • (현) 상명대학교 창업지원단 단장
  • (현) 국민체육진흥공단 SR 경영자문단 자문위원
  • (현) 창업진흥원 비상임이사
  • 중소기업청 시장지원센터, 경영자문위원
  • 상명대학교 스마트앱창작터 센터장 (2013-2015)
  • 상명대학교 평생교육사업단 단장 (2013)

Publication

  • 최은정 (2016), 소비자들은 쇼핑환경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 쇼핑일치이론의 제안, 한국심리학회:소비자•광고, 17(1), 1-23.
  • 최은정 (2015), KISTI 과학기술정보서비스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에 대한 제언, 2015-06,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2), 63-90.
  • Choi, E. J. (2014). MCM of Sung Joo Group: An MCM Licensee Wrote a Creation Myth in the Luxury Industry, Asian Case Research Journal, 18(2), 227-316.
  • 양희순, 최은정 (2014), 패션 소셜커머스에서 쇼핑가치가 패션 쇼핑만족 및 미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8(3), 293-304.
  • 김수현, 최은정 (2014), 소비자관점의 착한 기업 세부 구성요소 발굴을 위한 탐색적 연구: ZMET방법론을 이용하여, 고객만족경영연구, 16(1), 65-88.
  • Choi, E. J. (2013). An Empirical Study of the Impact of SNS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erformances, 국제 e 비즈니스학회지, 14(5), 347-371.
  • 최은정, 김수현, 최라이 (2013), 사회적 기업과 사회적 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연상에 대한 탐색적 연구, 소비문화연구, 16(1), 137~160.
  • 최은정, 김수현 (2013), 사회적 가치 일치성이 사회적 기업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사회적 가치 일치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14(1), 1-23.
  • Choi, E. J. and S. Kim (2013), The Study of the Impact of Perceived Quality and Value of Social Enterpris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7 (1), 239-251.
  • Jeong Eun Park, Eun Jung Choi (2013), Consequences of Impulse Buying Cross-Culturally: A Qualita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7 (1), 247-260.
  • 최은정 (2012), Online Shopping Model for Luxury Goods: Empirical Comparing in between China and the USA, 국제e비즈니스학회지, 13 (2), 241-258.
  • 최은정 (2012), SNS의 불이 꺼지고 있는가? : SNS의 지속 이용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13 (2), 229-253.
  • 최은정, 이성호, 이상현, 이두희 (2012), 우리투자증권의 시장선도 마케팅 사례연구, 한국마케팅저널, 13(4), 173~196.
  • 최은정 (2011), What happens when luxury brands are sold via online shopping?: Comparing the online shopping model between a luxury brand and a mass brand, 한국 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12(2), 235-259.
  • 최은정, 홍경희, 이윤정 (2010), 한국소비자들의 명품에 대한 개념 특성에 관한 연구, 패션비지니스, 14(5), 195-215.
  • 김현숙, 최은정 (2009). 서울방문 외국인의 관광쇼핑시 패션상품만족도와 점포경쟁력 지각이 관광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3(9), 1441~1451

Proceeding

  • 최은정, 민경숙, 김수현 (2013), “방송매체 다변화에 따른 시청률의 변화와 PPL 전략: 시청자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소비문화학회 2013년 춘계학술대회
  • 김수현, 최은정 (2012), “소비자 기업 참여 성향이 사회적 기업의 품질-가치 관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12 서비스마케팅 추계 학술대회
  • Choi, E. J. and L. Choi (2012), “How do people purchase social enterprises’ products?: Proposing a Re-purchase Model for Social Enterprises,” ‘2012 Fall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Conference
  • 최은정, 김수현, 최라이 (2012), “사회적 기업과 사회적 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연상에 대한 탐색적 연구,” ‘2012 추계 통합 마케팅 학술대회
  • 최은정, 김수현 (2012), “사회적 기업의 기업 브랜드와 제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 태도, 구매의향에 대한 연구,” ‘2012 한국마케팅학회 춘계 학술대회
  • 최은정, 이성호, 이상현, 이두희 (2011), “우리투자증권의 시장선도형 마케팅 성공사례,” 하계 통합 학술대회 (2011, August), 강원도 용평
  • Choi, E. J. (2011), ”The Impact of SNS Market Orientation on Knowledge Management, Acculturation, and Business Performances” at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munities and Technologies (2011, June), Brisbane, Australia
  • Choi, E. J. (2004), “A new shopping choice theory proposition: Shopping Continuum Theory for online shopping” at The 9th APDSI (Asia-Pacific Decision Science Institute) Conference 2004, Seoul, Korea
  • Choi, E. J., LaRose, R., and Lee, D.H. (2003), “Cross-cultural comparison of Internet usage: media habits, gratifications, and addictions in Korea and the US” at the IADIS International Conference WWW/Internet 2003, Portugal.
  • Huddleston, P., Good, L., and Choi, E. J. (2002), “Factors which influence market orientation and performance: A comparison of Polish and US retail firms” at ACRA (American Retail Association & National Retail Foundation) Annual Conference, Las Vegas, U.S.A.

도서 출판

  • "사용자 경험혁신: 작용하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이승연, 최은정, 최영근 편저 (2014), 이프레스
  • "전략적 브랜드 마케팅," 이명식, 양석준, 최은정 공저 (2014), 박영사
  • “파란문어가 시장선도형 브랜드가 되다- 우리투자증권의 옥토(octo)브랜드 런칭과 진화 성공 사례,” 리얼타임 마케팅, 공저 (2011), 박영사, pp179-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