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학교 경영학과

  

 

 >  교수진소개 > 마케팅이명식 교수님

 

gfh

     

 

  


 

이명식 교수님

이명식 교수님
이명식 이름 이 명 식
전공 마케팅
관심분야 소비자행동,서비스마케팅,금융마케팅,브랜드,마케팅모델
연구실 O313
연락처 02-2287-5209
이메일 mslee@smu.ac.kr


학력

  •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섬유공학과 졸업
  •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미국 앨라배마 대학교(The University of Alabama) 대학원 졸업 (경영학 박사)

주요 경력

  • 포스코 경영연구소 경영전략실 책임연구원
  • 국은경제연구소 연구위원/가계경제연구실장
  • 하나은행 자문교수
  • 삼성카드 자문교수
  • 한국마케팅학회 부회장
  • 한국신용카드학회 회장
  • 정부혁신추진위원회 공기업 평가단 위원
  • 미국 로드아일랜드 대학교 (The University of Rhode Island) 교환교수
  • 한국여신금융협회 자문교수

주요 연구업적

    개인 신용평점제도: 이론과 실제, 서울출판미디어
    사이버공동체발전론, 아산재단총서, 집문당
    관광서비스마케팅, 형설출판사
    마케팅리서치, 형설출판사
    서비스마케팅, 형설출판사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관리, 나남출판사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시장세분화와 신용카드의 광고전략연구,” 광고연구, 1992 (제14호)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체계적 고찰과 확장된 이론적 틀,” 마케팅연구, 한국마케팅학회, 1992
    “은행마케팅에서의 이미지 관리를 통한 광고전략연구,” 광고연구, 1993 (제20호)
    “신용카드의 국민 경제적 역할과 발전방향,” 신용카드, 한국신용카드업협회, 1993
    “신용평점제도의 의의와 역할,” 신용카드, 한국신용카드업협회, 1996
    “금융마케팅에서 신용특성을 이용한 신용위험모형의 유용성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학연구, 한국경영  학회, 1998
    “금융마케팅에서 고객평점제도의 효과성: 신용 및 수익성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한국마케팅학  회, 1999
    "서비스접점에서 고객과 서비스제공자의 상호작용이 서비스가치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한국유통  학회, 2001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재구매 의사와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한국마케팅학회, 2003
    “비자-브랜드 관계 유형에 따른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한국소비문화학회, 2003
    “트렌드 창출을 통한 삼성물산 래미안의 브랜드 마케팅전략,” 한국마케팅저널, 한국마케팅학회, 2004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