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학교 경영학과

Global 상명! Dynamic 상명! 경영학과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경영학이란

 > 학과소개 > 경영학과란

경영학이란

경영학은 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최적 의사결정을 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경영학부의 교과과정은 국내·외의 경영환경요인들을 분석하고, 기업내부의 각 경영 기능들을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전공지식과 분석도구를 제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회계학 재무관리, 마케팅, 인사조직, 경영정보시스템, 생산관리등 전통적인 경영학의 각 분야별로 과목이 다양하게 개설되어 있어 학생들이 많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수업은 일방적인 강의를 최소화하고, 학생들의 토론 및 발표를 중요시하고 있다. 또한, 사례연구 및 시뮬레이션 등 현실적인 수업 방식을 채택하여 이론적 지식을 실무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제화, 정보화 등최근의 기업경영환경 변화 추세를 강의에 최대한 반영하고 있다.


경영학의 필요성

경영 마인드 및 경영 능력과 다양한 실무 경험을 통하여 전문 경영인으로서의 능력 배양을 위하여 경영학의 이해는 필수적이다. 사회의 다양한 조직 운영을 위한 이론적 연구를 통하여 지식을 습득하여 조직의 발전을 추구하며 이를 통해국가 경쟁력을 제고 하고 더 나아가 사회발전을 이룩하도록 한다.


경영목표

경영학과에서는 “폭넓은 소양과 실용적 전문지식을 갖춘 유능한 경영 인력을 양성한다”라는 종합목표를 정해놓고 국제화, 정보화 및 첨단 산업사회의 경영현상에 관한 광범위하고 수준 높은 최첨단의 지식과 기술을 탐구·교수함으로써, 국가와 인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경영인을 양성한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과 특유의 세부목표를 아래와 같이 구체화하고 있다.

  • 복잡한 사회현상, 급격한 사회 환경 변화를 조망할 수 있는 능력과 함께 국제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배양하며 이에 맞는 경영학 이론을 탐구하고 실무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 졸업생이 취업 즉시 유능한 초급 및 중간관리자로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실무응용 및 실천중심 교육에 주력하되 응용에 앞서 기초개념과 기본원리에 대한 충실한 수업을 강조한다.

  • 경영학의 심오한 이론 및 신조류를 접하게 하고 장차 대학원 수준의 교육 또는 평생교육으로서의 자기개발과 연계되도록 지도한다.

  • 전공 관련분야 전문자격(공인회계사, 세무사, 물류관리사, 경영지도사, 증권분석사 등) 의 취득을 희망하는 학생에게는 필요한 학과목 개설, 정보 제공, 특별지도로 장려하여 각 전문분야에서 국가와 사회에 봉사할 수 있도록 기업이나 비영리 기관의 경영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경영인을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