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학교 경영학과
Global 상명! Dynamic 상명! 경영학과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경영학과목

 > 학과소개 > 경영학과목



FC0001 경영통계 (Business Statistics)

경영환경에서 당면하는 의사결정을 위해 자료의 수집, 정리, 해석하는 통계학적 기법들을 소개하고 추측통계기법들을 이용하여 가설검정에 관한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과적인 자료에 사용되는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에 관하여 학습한다. 그 외에 분산분석, 비모수 통계학의 기법들도 소개된다.


FB0002 경영학원론 (Introduction to Business)

경영환경의 사적개요, 경영학 연구의 대상과 성격, 기업형태론, 기업집중과 국제화, 경영관리의 계획, 경영관리의 조직, 경영관리의 지휘, 경영관리의 통제 등에 관하여 학습을 전개하고, 특히 목표관리와 경영전략, 기업환경과 의사결정론에 관하여 토론을 전개함으로써 경영학 전반에 걸쳐 폭넓은 이해를 도모한다.


AE2151 회계정보의 이해 (The Understanding of Accounting Information)

정보이용자가 접하는 회계정보가 어떤 것인가를 설명하고, 그러한 정보를 어떻게 사용하여야 하는가를 설명한다. 강의는 회계정보의 산출, 내용, 활용부분으로 나누어 이루어진다.



AE9013 파생상품의이해



AE9011 국제기업금융의이해

.

AE9012  IT경영과 혁신

최근 IT환경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기업의 정보전략계획(ISP) 수립을 위해, IT컨설팅 프로젝트단계(착수, 분석, 설계, 계획수립, 종료)별로 수행할 내용 학습한다.


AE1122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실무에 적용되는 회계의 기초원리를 계수적으로 체계있게 파악하여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에게 경영의사결정을 올바르게 할 수 있도록 재무적 정보를 제공하고 회계이론의 발전에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AE6002 경영조직론 (Organization Structure)

조직설계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조직 내·외부의 상황적 요소를 이해하고, 조직설계의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나아가서 조직의 성과를 최대화시킬 수 있는 조직형태에 대한 이론 연구와 함께 기업의 실제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조직설계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도록 한다.


AE3211 재무관리 (Fundamentals of Financial Management)

기업경영체가 필요로 하는 자본액을 결정하고 그 조달방법과 시기를 미리 계획함과 동시에 도입된 자금을 유효적절하게 운용관리하는 이론과 실무를 습득한다.


AE2182 관리회계 (Introduction to Management Accounting)

경영관리 각 계층에 있어서의 회계자료의 이용 및 분석을 위주로 관리적 의사결정을 다룬다. 즉 회계상의 계획·조정·통제의 문제를 다룬다.


AE2131 마케팅 (Marketing)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이제 어느 기업도 마케팅 개념 없는 효율적인 경영활동을 전개해 나가기 힘들게 되었으며 경쟁력제고 또한 어렵게 되었다. 본 강의에서는 기업경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의 역할이 무엇이며, 이러한 질문에 답을 구하는 방편으로 기업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을 어떻게 이해하고 활동할 것인가에 중점을 둘 것이다.


AE0010 생산관리 (Production & Operations Management)

기업활동의 기초가 되는 제품생산과 서비스 창출에 관한 기본적인 모형과 의사결정에 관하여 학습한다. 제조기업과 서비스기업 모두에게 필요한 방법론들을 제시하고 그 이용방법을 토의한다. 본 교과목에서 학습할 내용은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 공정의 설계, 입지선정, 설비배치, 직무설계, 일정계획, 재고관리, 적시생산, 자재소요계획, 품질관리 등이다.


AE5003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기업회계의 환경 및 역할과 개념구조를 개괄적으로 검토한 다음 각 재무제표 구성 요소들의 인식과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학습을 통해 다양한 회계처리 문제를 다룬다.


AE5002 경영소프트웨어활용

u-Business는 인터넷을 활용한 기업의 전자화를 의미한다. 즉, 인터넷 웹을 통하여 기업관련 정보 컨텐츠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고객 및 공급자와의 거래활동도 수행함을 의미한다. 인터넷의 비즈니스에의 활용으로 새로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창조되고 있으며, 최근 모바일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인해 m-Commerce, 그리고 기업간 가상협업을 위한 c-Commerce로 발전되어가고 있다. 본 과목은 인터넷 웹의 비즈니스에의 활용과 영향, 비즈니스 모델, 사례 분석, 그리고 u-Business 전략에 대해 개괄한다.


AE0001 서비스운영론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서비스기업의 운영에 관한 광범위한 문제들을 규명하고 이의 해결을 위한 방법들을 모색한다. 학습내용으로는 서비스의 개념, 분류, 설계, 전달에 관한 내용들과 이에 관련된 조직적, 운영상의 제문제들을 포함한다. 특히 서비스의 품질, 현장서비스의 관리, 서비스 기술에 관련된 주제들이 논의된다.


AE2202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치열한 경쟁시대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업목표에 대한 효과적인 달성이 필요하고 그 달성의 방향은 시장지향적, 고객지향적이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소비자행동에 대한 중요성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소비자행동에 대한 개념적 틀 및 소비자행동분석을 통해서 소비자행동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고 실증사례를 통해서 활용을 제고시키는 데 주안점을 둔다.


AE3231 세무회계 (Tax Accounting)

조세이론을 바탕으로 세법에 의거 과세소득을 산출하는 회계로서 세율을 적용하여 세액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AE4211 회계이론 (Accounting Theory)

회계학을 기술적 학문보다 현실세계의 경험적 현상을 다루고 분석적으로 논리의 체계화를 선도하는 학문으로 설명하고, 또 기업의 경영활동 결과만을 집계하는 학문이 아니고 인간생활의 향상과 사회의 발전을 추구하는 학문임을 설명한다.


AE0003 품질경영론 (Quality Management)

극심한 기업경쟁에서 품질에 관한 문제는 기업의 흥망성쇠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품질의 개념, 품질관리의 발전, 고객만족을 위한 경영, 품질보증 및 품질개선을 위한 조직, 리더십, 교육, 훈련, 종업원 권한 부여, 종업원 참여 등과 같은 품질에 관련된 광범위한 주제에 관하여 학습한다.


AE6003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최근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정보기술의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과목은 의사결정시스템, 최고경영자지원시스템 등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념과 활용에 대해 이론적 이해를 얻도록 한다.


AE0005 마케팅리서치 (Marketing Research)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 모든 기업들은 시장지향적, 고객지향적이 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 고객이 누구이며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또한 경쟁자들은 고객에게 어떠한 것을 제공해주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경영환경에 있어서의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정보의 중요성은 더욱 커져가고 있다.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마케터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줄 수 있는 최선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시장조사를 이해시키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AE2141 원가회계 (Cost Accounting)

경영활동에 투입되는 경제가치를 측정하기 위한 회계로서 재무제표 작성을 위한 제품원가계산과 경영관리 활동에 유용한 표준원가계산, 직접원가계산, 특수원가조사 등의 이론과 기법을 공부한다.


AE4332 투자론 (Investments)

본 강의는 투자에 관한 기초적 이론을 명료하게 이해하고 이를 현실에 분석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AE0006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사관리의 기초개념, 인사관리의 전반적 과정, 인적자원의 유지관리 및 인사관리의 철학에 관하여 학습을 전개하고, 특히 채용관리, 인사고과, 임금관리, 안전과 복지관리 및 인사관리의 시스템이론에 관하여 중요한 몇 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그 문제점을 비판함으로써 인사관리 전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증진시킨다.


AE6004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경제가 발전되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한 국가의 산업에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도 더 욱 커져가고 있다. 금융, 통신, 정보, 유통, 여행, 관광 등 많은 서비스 분야가 국가 산업 발전의 토대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이제 산업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서비스에 대한 경쟁력을 길러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서비스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이제 경제 는 서비스에 토대를 두고 발전하고 있으며 제조업에서의 차별보다 전문적인 서비스가 필 요해지고 있고 새로운 기술발전에 따라 새로운 서비스 개념이 창출되고 있다. 본 강의 에서는 서비스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서비스마케팅의 이론과 실제 적 용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AE5004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을 통해서 경영활동이 영위되고 있으므로 경영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조직내 인간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해서 실제에 응용하는 학문으로 개인행동, 집단행동 및 조직체 행동을 다룬다.


AE5005 경영전략 (Strategic Management)

기업의 경영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전략적 경영의 중요성이 보다 높아지고 있다. 가치연쇄 및 경쟁모형 분석을 통한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 및 실행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정보화전략 및 혁신전략에 중점을 두어 전략정보시스템,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PR), Organizational Learning,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Quick Response 등을 사례중심으로 살펴본다.


AE6005 경영빅데이터분석 (캡스톤디자인)

최근 기업경영은 지식경영에서 지능경영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기업의 실행능력은 프로세스의 통합 및 혁신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한편, 기업의 지능능력은 데이터의 통합 및 혁신에 의한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에 의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기업의 온라인 거래처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온라인 분석관리를 위한 데이터웨어하우스, 그리고 새로 운 지식발견을 위한 데이터마이닝에 대해 이론적 내용과 더불어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AE6006 서비스비즈니스모델개발 (Service Business Model Development)

본 강좌에서는 서비스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관련된 운영, 재무, 마케팅 측면의 문제점 해결에 관하여 학습한다. 세부내용으로는 서비스 기업의 신제품 개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설계, 자금 조달, 서비스시스템 설계 및 운영, 신제품 마케팅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AE6008 회계감사 (Auditing)

본 강좌에서는 기업 경영의 투명성과 재무정보의 신뢰성을 제고시키는 회계감사제도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있다.


AE9009 경영혁신론 (Management Innovation)

본 과목은 변화 및 혁신에 대한 학문적 이론을 학습하고 경영혁신을 위한 기업들의 실질적 프랙티스를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특히,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와 혁신의 필요성, 조직변화 및 혁신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관점, 경영혁신의 방법, 경영혁신을 위한 리더십과 조직문화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기업의 성장과 생존의 핵심요소로 경영혁신의 역할을 명확히 인지하고, 이에 대한 이론 및 실무적 역량을 높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