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은정 사진
최은정
  • 학위: 박사
  • 연구실 : (R관)미래백년관 (R509)
  • 연락처 : 02-781-7507
  • 세부전공 : 마케팅전공
이메일
학위
  • 박사, Michigan State Univ. Retailing (세부전공 : International Retailing), 200808
  • 석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세부전공 : 마케팅), 199602
  • 학사, 상명대학교 경영학과, 199302
경력
  • 부회장, 한국마케팅관리학회, (2021.06~ )
  • 학장, 상명대학교 경영경제대학, (2018.07~2021.09)
  • 원장, 상명대학교 경영대학원, (2018.07~2021.09)
  • 이사, 한국소비자학회, (2018.03~ )
  • 이사, 한국서비스마케팅학회, (2018.03~ )
  • 이사, 한국심리학회:소비자,광고, (2018.03~ )
  • 이사, 한국소비문화학회, (2018.01~ )
  • 자문위원, 국민체육관리공단 SR 경영자문, (2015.~2016.)
  • 마케팅자문위원, 국민체육관리공단 경륜경정사업본부 , (2015.~2016.)
  • 위원, 인사혁신처 중앙선발시험위원회, (2015.~ )
  • 위원, 서울특별시 중소기업사업심의회, (2015.~ )
  • 위원, 서울특별시 브랜드위원회, (2015.10~ )
  • 이사, 한국신용카드학회, (2015.01~2017.12)
  • 이사, 한국유통학회, (2015.01~2016.12)
  • 비상임이사, 창업진흥원, (2014.11~2016.11)
  • 소장, 디지털비즈니스연구소, (2014.11~ )
  • 산학협력단 부단장, 상명대학교, (2014.02~2015.01)
  • 창업지원단 단장, 상명대학교, (2013.11~2016.12)
  • 창업교육센터장, 상명대학교, (2012.11~2013.10)
  • 이사, 한국마케팅학회, (2012.03~2016.12)
  • 교수, 상명대학교 경영학부, (2011.03~ )
  • 겸임교수, 동덕여자대학교, 경영학과, (2009.09~2011.02)
  • 경영자문위원, 중소기업청 시장지원센터, (2008.~2009.)
  • Founder & CEO, (주)앤더모스트 컨설팅, (2006.03~2011.02)
  • CEO, Brand Marketing Consulting, (2004.03~2006.03)
  • Consultant, (주)Interfashion Planning, (1994.09~1997.01)
논문
  • 경륜(競輪) 베팅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경륜 고객 대상 질적 연구 : 페르소나 기법을 중심으로, 서비스마케팅저널, 202312
  • Why Are Products of Social Enterprises Not Purchased Continuously? : A Re-Purchase Model for Social Enterprises (in printing), Global Business and Finance Review , 202109
  • 쇼핑환경에 의한 고객경험이 플로우를 통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마케팅저널, 202106
  • 감성적 만족이 AI 스피커의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 중국 간의 비교 연구, 소비문화연구, 202106
  • 음식배달 O2O플랫폼산업 현황과 정책에 관한 제언, 유통연구, 202101
  • 병원의 문화마케팅이 병원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나? : 의료서비스 맥락에서의 문화마케팅의 기업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마케팅관리연구, 202009
  • Social Network Services Addiction in the Workplace, Journal of Asian Finance, Economics and Business, 201902
  • The Impact of Video Game Addiction in the Workplace, International Journal of Cyber Behavior, Psychology and Learning, 201812
  • 온라인 여행 구전 커뮤니케이션에서 구전의 발생 과정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201808
  • The Impact of Video Game Addiction in the Workplace, International Journal of Cyber Behavior, Psychology and Learning, 201806
  • 착한기업 이미지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가?: 착한기업 이미지와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미치는 기업-소비자 동일시 매개효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01706
  • How Do Consumers Respond to Shopping Environments?:Proposing the Theory of Shopping Congruence,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602
  • KISTI 과학기술정보서비스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에 대한 제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1506
  • MCM of Sung Joo Group: An MCM Licensee Wrote a Creation Myth in the Luxury Industry, Asian Case Research Journal, 201412
  • 패션 소셜커머스에서 쇼핑가치가 패션 쇼핑만족 및 미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1409
  • 소비자 관점의 착한 기업 세부 구성요소 발굴을위한 탐색적 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201404
  • An Empirical Study of the Impact of SNS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erformances, e-비즈니스 연구, 201312
  • 사회적 기업과 사회적 기업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 연상에 관한 탐색적 연구, 소비문화연구, 201303
  • 사회적 가치 일치성이 사회적 기업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사회적 가치 일치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302
  • Consequences of Impulse Buying Cross-Culturally : A Qualita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201301
  • The Study of the Impact of Perceived Quality and Value of Social Enterpris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201301
  • Online Shopping Model for Luxury Goods : Empirical Comparing in between China and the USA, e-비즈니스연구, 201206
  • SNS의 불이 꺼지고 있는가?: SNS의 지속 이용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205
  • 우리투자증권의 시장선도 마케팅 사례연구, 아시아마케팅저널, 201201
  • What Happens When Luxury Brands are Sold via Online Shopping?: Comparing the Online Shopping Model Between a Luxury Brand and a Mass Brand,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105
  • 한국 소비자들의 명품에 대한 개념 특성에 관한 연구, 패션 비즈니스, 201012
  • 서울방문 외국인의 패션상품 쇼핑만족이 관광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일본인, 중국인, 미국인 비교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0909
저역서
  • 사용자 경험 혁신(역서:User Experience Innovation), 이프레스,
  • 4차 산업과 스타트업 트렌드(The Forth Industry Revolution and Start-up Trend), 1판, 마인드탭,
  • 전략적 브랜드 관리(Strategic Brand Managment) 1판, 박영사,
  • 4차 산업과 스타트업 트렌드(The Forth Industry Revolution and Start-up Trend), 2판, 마인드탭,
  • 전략적 브랜드 관리(Strategic Brand Managment) 2판, 박영사,
  • 마케팅관리: 디지털시대의 뉴 마케팅 (Marketing Managment: New Marketing in Digital Era) 2판, 정독,
  • 마케팅관리: 디지털시대의 뉴 마케팅 (Marketing Management: New Marketing in Digital Era) 1판, P&C 미디어,
  • 고객가치 기반의 브랜드 원론 (Customer Value Based Brand Principles), 박영사, 20230320
학술발표
  • 라이브커머스의 신뢰와 능동적 충성도의 관계에 미치는 습관적 헌신과 MZ세대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관리학회, 20221203
  • 인터넷 쇼핑에서의 경험이 몰입을 통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소비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20180602
  • 통합적 서비스마케팅을 위한 비접촉식 뉴로마케팅 측정방법론을 활용한 쇼퍼체험 연구의 제안, 한국서비스마케팅학회 춘계학술대회, 201606
  • Education Case of “Business Communication” Class in Business Administration by Using NIE, 한국경영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 한일공동학술대회, 201411
  • 방송매체 다변화에 따른 시청률의 변화와 PPL 전략: 시청자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소비문화학회, 201306
  • 소비자 기업 참여성향이 사회적 기업의 품질-가치 관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서비스마케팅학회 , 20121116
  • 사회적 기업와 사회적 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연상에 대한 탐색적 연구 , 한국마케팅학회, 20121013
  • 사회적 기업의 기업 연상과 제품 연상이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자아, 기능적,가치 일치성의 조절적 역할 중심으로, 한국마케팅학회, 20120303
  • 우리투자증권의 시장선도 마케팅 사례, 한국마케팅학회, 20110818
  • The Impact of SNS Market Orientation on Knowledge Management, Acculturation, and Business Performance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munities and Technologies, 20110630
수상
  • 대한민국학술원 19년 우수학술도서 선정 (마케팅관리: 디지털시대의 뉴 마케팅), 대한민국학술원, 20190101
  • 2018년 우수 논문상, (사)한국소비문화학회, 201806
  • 대한민국학술원 17년 우수학술도서 선정 (4차산업과 스타트업 트렌드), 대한민국학술원 , 201701
  • 산학우수교원상, 상명대학교, 201602
  • 우수강의교원상, 상명대학교, 201502
  • 대한민국학술원 15년 우수학술도서 선정 (전략적 브랜드 관리), 대한민국학술원, 201501
프로젝트
  • '21년 AI 연계 콘텐츠 창의인재양성사업, 총괄책임, 한국콘텐츠진흥원, (2021.07~2021.12)
  • '19~'21년 서울시 캠퍼스타운사업단, 단장, 서울특별시, (2019.02~2021.12)
  • '18~'21년 서울시 창업카페 은평불광점, 센터장, 서울특별시, (2018.08~2021.12)
  • 18년 산학협동 연구지원, (재)산학협동재단, (2018.06~2019.05)
  • 종로구 3D프린팅 산업콘텐츠 창업창직 전문교육 , 종로구, (2017.01~2017.02)
  • 중소기업청 SK청년비상프로그램. 총괄책임 , 창업진흥원, (2016.05~2017.02)
  • 제대군인교육사업-사회복지시설경영자과정, 제대군인지원센터, (2015.10~2016.02)
  • 15년 산학협동 연구지원, (재)산학협동재단, (2015.06~2016.05)
  • 토니모리와 함께 하는 산학협력 프로젝트, 토니모리, (2015.03~2016.02)
  • AJ렌터카와 함께 하는 산학협력 프로젝트, AJ렌터카, (2014.09~2014.12)
  • 교육부 평생학습중심대학, 총괄책임, 한국평생교육진흥원, (2014.03~2015.02)
  • '13~'16년 중소기업청 스마틴앱챌린지, 총괄책임, 창업진흥원, (2013.07~2016.08)
  • 중소기업청 스마트창작터, 센터장, 창업진흥원, (2013.05~2016.02)
top